맨위로

CNULINC +

전남대학교 LINC+ 사업단

옴니커뮤니티

크라우드 펀딩

작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따뜻한 혁신
「전남대 LINC+사업단」은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조성을 지원합니다


개요
사업명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모의 크라우드펀딩』
공동주관 : 전남대LINC+사업단, 전남대 지역개발연구소, 광주광역시,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선정 건수 : 10개 팀
크라우드펀딩 총 지원금 : 5,500,000 원
진행과정
크라우드펀딩
모의 크라우드펀딩 확산 계획
LINC+사업 프로그램 우선 선발 및 지원을 통한 아이디어 실현 기회 부여
지역사회 공동 지식(기술)개발 과제 / 프로젝트 참여 지원
문화예술융복합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확산
창업 지원 프로그램 연계 확산
타임 라인
방범용 도어클로저 제동장치

고분자공학과 박지원 (팀명 : 미정)

아이디어 소개
"1인 가구 여성들이 늘어나고, 그러한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범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범용 도어클로저 제동장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아이템으로서, 문을 닫을 때는 관여하지 않지만, 문을 황급히 열 때 강한 힘을 주면 아이템 내부의 제동장치가 작동해 문이 열리지 않게 하는 장치입니다."

수상소감
"사정상 팀원들이 전부 함께하지 못해 아쉽지만, 그동안 팀원들이 열심히 아이디어를 내고, 열심히 준비한 덕에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큰 상을 받으리라고 기대하진 않았는데 받게 되어 더욱 기쁩니다."
IoT 기능을 이용한 스마트 방범 가로등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이규태

아이디어 소개
“스마트 방범 가로등은 위험한 밤길에 위협을 느꼈을 때 주변 가로등에 설치된 버튼을 눌러 실시간으로 경찰과 연동되어 범죄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길거리 스마트 방범 시스템입니다.”

수상소감
“이번 LINC+ 사업단 아이디어 리얼라이즈 공모전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자료도 준비하는 등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공모전들이 많이 개최되어 많은 학생이 본인의 역량을 뽐낼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라남도 여행일정 자동매칭 시스템 개발

제이투원 양승준

아이디어 소개
“저의 아이디어는 여행일정을 자동으로 매칭해주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것입니다. 수많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으로 먹을거리, 놀 거리에 대한 정보는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여행은 일정과 동선에 따라 움직이는 만큼 이 동선과 일정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맛집, 볼거리 등을 제공해 준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상소감
“먼저 저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평가받을 기회를 만들어 준 전남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함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출했는데 이렇게 상까지 받게 되니 정말 기쁘고,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사업화에 대해 조심스럽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일상적인 생각을 소중하게 다루어준 이번 기회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버리면 박수쳐줄게

화학공학부 장우성

아이디어 소개
“우리 제품은 여름철 학교에서 청소하는 어머님의 고충을 덜고자 만든 제품입니다. 여름철 일회용 커피 소비의 증가로 쓰레기통 주변에 잔여 음료가 담겨있는 일회용 컵들이 미관을 해치고 쓰레기 수거를 어렵게 하는 걸 보며 이를 해결하고자 음료 분리 및 일회용 컵 압착 쓰레기통을 고안했습니다.”

수상소감
“이번 아이디어 리얼라이즈 공모전을 통해 '많은 학생이 사회문제 해결 및 개선을 위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구나.'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의 크라우드펀딩이라는 평가방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아이디어 평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선한 경험이었고, 그 평가는 심사위원뿐만 아니라 대회를 구경하는 많은 학생들도 평가하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화학공학부 '버리면 박수 쳐줄게'팀원 모두 고생했습니다. 이번 대회가 끝이 아닌 더 발명 보완하여 우리 제품이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접적인 경고와 단속을 할 수 있는 장애인주차장 표지판

신소재공학부 신난

아이디어 소개
“‘직접적인 경고와 단속을 할 수 있는 장애인주차장 표지판’ 아이템을 제시한 요거트팀의 신난입니다. 저희 아이템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차 사건을 바로잡기 위해 즉각적인 주의와 경고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비장애인 차량이 주차했을 경우 스피커를 통해 경고 메시지가 방송되며, 경고 후에도 차량이 계속 주차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주차 위반된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 실시간으로 공용 WI-FI를 통해 민원 서버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수상소감
“4차 산업혁명 기반 공공서비스 아이디어라는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제시할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2차 결과가 약간 아쉬웠으나 좋은 상을 받을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학생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핀테크(FinTech)를 활용한 기부문화 활성화 방안

신소재공학부 노민석

아이디어 소개
“저의 아이디어는 핀테크(Fintech)를 활용해 버스 탑승 시 버스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간편한 결제 방식을 이용해 기부 방식과 금액을 간소화하여 기부 문화를 생활화, 활성화하는 아이디어입니다. 설치 장소는 유동 인구가 많은 버스정류장으로 해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상소감
“그간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자기 생각을 잘못 담은 공모전이 많았는데 이번 공모전에서는 팀원과 함께 많이 소통하고 같이 생각하면서 처음으로 공모전에 제대로 참여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육교용 태양광발전 광고판 및 지시등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과 김민태

아이디어 소개
“육교용 태양광발전 광고판 및 지시등은 태양광발전을 동력원으로 하여 낮에는 발전을 통해 배터리 충전 및 전광판을 구동시키고, 밤에는 지시등과 광고판이 배터리의 전력으로 구동시키는 아이디어입니다. 기존의 육교 광고 현수막은 공공목적 이외의 광고물은 설치할 수 없으나, 태양광발전을 통해 지속할 수 있는 에너지 이용과 효율적인 광고시스템을 접목하였습니다.”

수상소감
“시험 기간에 대회가 진행되어 준비를 많이 하지 못한 것이 무엇보다 가장 아쉽습니다. 내년에는 더 꼼꼼히 준비해서 도전하고 싶습니다.”
버스카드 안내음성

일어일문학과 황지혜

아이디어 소개
“제 아이디어는 버스를 타는 승객, 버스를 운전해 주시는 기사님이 한 공간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아 더욱 배려심 넘치는 사회와 버스 이용 증가를 위해 생각한 아이디어입니다. 버스를 찍을 때 나는 음성 메시지를 승객뿐만이 아닌 기사님께도 전달될 수 있다면 누구보다 기분 좋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수상소감
“제 아이디어가 비록 별거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적은 노력을 통해 서서히 단계별로 성장해 나가는 우리 사회를 마주했으면 좋겠습니다.”
드론 기반 방범 시스템 ‘빛솟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정기민

아이디어 소개
“저의 아이디어는 어두운 골목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접근했을 경우 방범 설치물들이 대기 상태에 들어가고, 범죄가 일어날 경우 간단한 조작으로 설치물을 가동해 경보용 드론이 범죄자에게 공포감을 조성하고 핫라인으로 구조대에 신고가 들어가는 방범 시스템입니다.”

수상소감
“이번 대회는 앞으로 더 많은 아이디어와 실행을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가치들을 개발하겠다는 꿈을 구체화할 기회였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관계자분들께 매우 감사합니다.”
스마트 IoT 디스플레이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장요한

아이디어 소개
“저희 제품은 최근 늘어나는 1인 가구를 위한 아이템입니다. 인테리어와 편의성을 갖춘 저희 아이템은 거울의 광학적 특성을 LED 화면에 적용했습니다. 평소에는 거울로 사용함과 동시에 집안 환경에 맞춰 가스 밸브의 상태, 날씨, 소등 여부 등에 대해 외출 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상소감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아 큰 성과를 이루진 못했지만,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다른 팀들의 좋은 아이디어들을 보면서 많은 자극을 받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발전한 모습으로 다시 도전하고 싶습니다.”